2015년 8월 2일 일요일

네이버 검색에 틀린 정보 또는 오류가 있어서 제보하고 싶은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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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님이 작성하신 원본글이 '유사문서 포함' 옵션 선택 시에만 노출되고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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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글 반영을 신청해 주시거나 원본글의 검색 반영에 대한 불편 점을 알려주세요.
신속히 확인하겠습니다.

다만, 검색기준이나 상위노출, 순위 하락 등과 같은 세부적인 내부 기준에 대한 문의는
답변 받으실 수 없음을 참고해 주세요.

[잠깐! 이럴 땐 이곳으로 문의해주세요.]
- 명예훼손 및 기타 권리침해로 인한 게시중단 요청은 게시중단요청서비스
- 검색결과 내 유해게시물을 발견했다면 유해게시물 신고하기

원본글 반영 신청을 원하시면,
아래 양식을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본글 반영 요청 후, 검색에 반영되기까지는 일정 시간이 소요됩니다.
처리 결과에 대해서는 개별적으로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네이버통합검색에 검색 제외 요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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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물 작성자에 따라, 제외 처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안내 받으실 수 있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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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통합검색에 노출이 안될경우, 검색 반영 요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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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물이 검색결과에 상위 노출되지 않는 경우

네이버는 ‘좋은 문서’를 판단해 검색에 노출시키고 있으니, 아래 내용 참고해 주세요.    

-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한 문서 
- 물품이나 장소 등에 대해 본인이 직접 경험하여 작성한 후기 문서 
- 다른 문서를 복사하거나 짜깁기 하지 않고 독자적인 정보로서의 가치를 가진 문서 
- 해당주제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충분한 길이의 정보와 분석내용을 포함한 문서 
- 읽는 사람이 북마크하고 싶고 친구에게 공유/추천하고 싶은 문서 
- 네이버 랭킹 로직을 생각하며 작성한 것이 아닌 글을 읽는 사람을 생각하며 작성한 문서 
- 글을 읽는 사용자가 쉽게 읽고 이해할 수 있게 작성한 문서    

검색기준이나 상위노출 등과 같은 세부적인 판단 기준은 공개하는 즉시 기준으로서의   
가치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명확히 밝히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며,   
내부 기준에 대한 문의는 답변 받으실 수 없습니다.


게시물이 작성된 서비스 종류를 선택해주세요.
원본사이트로 이동 : https://goo.gl/iCZsFk

네이버 통합검색의 검색노출에 대한 기타 원칙에는 무엇이 있나요?

네이버 통합검색의 검색노출에 대한 기타 원칙에는 무엇이 있나요?


1) 검색 사용자에 대한 차별 없는 서비스 제공

네이버는 검색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성별, 연령, 직업, 종교, 신념, 계층, 지역,
인종 등을 이유로 검색결과로 제공되는 정보를 차별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의 의사에 따라 맞춤형 검색결과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설정된 기준에 따라 이용자 별로 다른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원본문서 우선 반영

네이버는 검색결과에서 문서의 원본이 사본에 비해 부당한 대우를 당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원본문서 검색 강화의 선결 조건인 검색엔진이 원본문서를 더 잘 수집할 수 있도록
다수의 이용자가 찾았거나 원본 가능성이 높은 문서를 더 빠르게 찾아내고
수집하는 방향으로 문서수집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저작자가 본인의 허락을 구하지 않고 무단으로 퍼간 글에 대한
검색제외, 게시 중단을 요청하는 경우 이를 서비스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원본출처 : https://goo.gl/3VPYwB

통합검색 네이버 검색원칙 - 자사 및 타사 서비스에 대한 처리 원칙은 어떻게 되나요?

자사 및 타사 서비스에 대한 처리 원칙은 어떻게 되나요?

자사 및 타사 서비스에 대한 처리 원칙은 어떻게 되나요?

네이버 검색서비스는 이용자의 다양한 질의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두고, 네이버 자체 정보뿐 아니라 제휴 및 타사업자가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서도 동일한 원칙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환경적 제약으로 완전히 동일한 원칙 적용이 불가능 할 경우 그에 준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타사 서비스가 자사 서비스에 의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외부 블로그 문서의 수집 및 노출

네이버 검색 서비스는 블로그 검색 거부 의사를 밝히지 않은
블로그에 한해 문서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수집 시스템의 수집속도가 늦어 더 빠르게 검색에 노출되기를 원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직접 네이버 검색결과 노출 신청을 받고 있으며, 자신의 블로그를 검색결과에
더 이상 노출하고 싶지 않은 경우 네이버에 직접 제외 신청을 하면 검색결과에서 제외하고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내에서 문서가 작성되고 수집되기 때문에 문서 작성과 동시에
검색 반영 프로세스가 시작되는 반면, 외부 블로그는 네이버의 문서수집 로봇이 웹을 돌아다니며
블로그 글을 수집•확인한 후에야 검색에 반영 프로세스가 시작되기 때문에 같은 시각에 작성된
문서라 하더라도 네이버 블로그의 글이 검색 결과에 먼저 반영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개편•호스팅 업체의 요청 등 외부 블로그의 상태에 따라
일부 블로그에 대해서는 수집 시간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유료전문서비스의 구분 표시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통합검색결과에 책, 영화, 부동산, 뮤직, 쇼핑 등
유료 전문 서비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네이버 책'과 같이
서비스 명 앞에 회사의 명칭을 병기하고 있습니다.

컬렉션 명칭 우측 안내마크ⓘ 클릭 시, “네이버가 운영하는 책서비스입니다”와 같은
방식으로 안내 문구를 제시하여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타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와 분명히 구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 사업자 유료전문서비스에 대해서도 이용자가 용이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컬렉션 우측 상단 위치에 “다른 사이트를 보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라는 형식으로
다른 사업자의 서비스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본출처 : https://goo.gl/DrUA3h

검색 순위를 결정하는 원칙은 어떻게 되나요?

네이버 통합검색의 랭킹 시스템
1) 네이버 통합검색의 순위 결정 시스템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세계 최초로 하나의 검색어에 대해
다양한 ‘컬렉션’을 한번에 보여주는 ‘통합검색’ 서비스를 제공하여, 하나의 검색어에 대해
이용자가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때 ‘컬렉션’ 은 뉴스, 이미지, 지식iN, 사이트, 웹, 지역 정보 등
컨텐츠를 특성에 따라 나눈 그룹이고, ‘통합검색’은 하나의 검색어에 대하여
다양한 컬렉션을 한번에 보여주는 검색을 뜻합니다.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이용자가 원하는 컨텐츠를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 통합검색에 컬렉션 별 랭킹 시스템과 컬렉션 간 랭킹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 컬렉션 별 랭킹 모델

네이버 통합검색에서는 각 컬렉션 별로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랭킹 모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뉴스 컬렉션에는 최신성이 중요하게 반영된 ‘뉴스랭킹 모델’이,
지식iN에는 최신성, 유사도, 그리고 답변자에 대한 신뢰도까지 고려한 ‘지식iN랭킹 모델’이
적용되는 등, 각 컬렉션 별로 검색어에 가장 부합한 특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컬렉션의 랭킹 모델은 또 다른 컬렉션의 랭킹 모델과도 미세하게 조율되어 있어,
각 컬렉션 별로 가장 적합한 컨텐츠를 다른 컬렉션과 중복되지 않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계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김연아' 키워드 검색 결과의 경우
뉴스 컬렉션에는 김연아의 경기결과 뉴스가, 블로그 컬렉션에는 김연아와 아사다 마오를 비교한
블로거의 평가글이, 사이트 컬렉션에는 김연아의 공식 홈페이지 및 관련 사이트 검색 결과가 나오고 있어, 각 컬렉션마다 김연아를 검색한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의 랭킹 시스템]


- 컬렉션 간 랭킹 모델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컬렉션 별 뿐만 아니라,
컬렉션 간에도 '컬렉션 랭킹'이라는 알고리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은 ‘지식iN’, ‘사전’, ‘뉴스’, ‘블로그’ 등 컬렉션들의 노출순서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컬렉션 랭킹에 따라 그 순서가 유동적으로 변하게 됩니다.

네이버 통합검색은 이용자들의 검색 행동 분석을 통한 컬렉션 랭킹을 적용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가 속할 확률이 높은 컬렉션부터 순서대로 검색 결과에 보여줍니다.

따라서, 네이버 통합검색은 하나의 키워드에 대하여 해당 시점에
다수의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정보에 적합한 컬렉션 순으로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트라우마'라는 키워드의 경우 트라우마의 뜻이나 극복법 등에 대한
이용자들의 니즈가 높아 사전, 지식iN 컬렉션이 상단에 위치하게 되고,
가수 '이문세'의 경우는 인물정보와 음악 컬렉션이 검색 결과 상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2) 검색 알고리즘의 요소

검색 결과의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검색 알고리즘은 검색결과가 이용자의 니즈에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결정하는 '적합도'를 판단하기 위한 것으로, 네이버 검색 서비스에서는 적합도 판단에 있어
문서와 검색어 간의 유사성, 문서 자체의 품질, 이용자 선호도 등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 유사성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어가 문서 내에 얼마나 잦은 빈도로 발견되는지,
문서 내에 어떤 위치에서 발견되는지 등 문서와 검색어 간의 유사도가 적합도 산출에 반영됩니다.

- 문서 품질

해당 문서에 걸린 링크의 수, 다양한 형태의 정보 포함 여부, 문서를 포함한 사이트의
업데이트 정도 등 문서 자체가 가지는 고유한 특성이 적합도 산출에 반영됩니다.

- 이용자 선호도

해당 문서에 얼마나 많은 이용자가 방문했는지, 이용자가 해당 문서에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등
문서에 대한 이용자들의 행동패턴 역시 적합도 산출에 반영됩니다.

3) 검색 품질 관리

검색결과가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면서 각종 소프트웨어, 로봇 및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해서 기계적으로
다량의 문서를 생성하거나 특정 문서를 노출시키려는 악의적인 시도 등이 늘고 있는데, 이러한
어뷰즈 행위는 검색 품질을 훼손하고 이용자의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차단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과학적인 방법을 동원해 어뷰즈를 정밀하게 필터링하여
서비스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 운영 경험을 통대로
어뷰즈 필터링 로직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다만, 검색결과 어뷰즈 판정 기준이 알려질 경우 이를 우회한 새로운 어뷰즈 공격이 생기게 되고,
그에 따라 대다수 선의의 이용자들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는 정책적으로 어뷰즈 필터링 로직과 해당 로직을
역으로 추정할 수 있는 어뷰즈 필터링 결과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원본출처 : https://goo.gl/azmTK4